앞날의 걱정에 관하여

나의 자녀야, 문제를 겪을 때마다 나를 찾으라. 기도하는데 게으르지 않고 먼저 세상에서 위로를 구하지 말라.

내가 하지 못할 일이 있겠느냐? 내가 약속하고 지키지 않은 때가 있느냐? 네 믿음은 어디에 있느냐? 내 안에서 강하게 서라. 인내하고 용기를 가져라. 위로가 필요한 순간에 내가 찾아갈 것이다. 기다려라. 너를 치료하기 위해 찾아갈 것이다. 미래가 두려우냐? 그와 같은 생각은 슬픔만 더할 뿐이다.

그러므로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그럼에도 걱정에 넘어가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그런즉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마라. 나를 믿고 내 자비를 믿으라.

창조주를 찾는 것에 관해

주여, 주의 뜻에 따라 사는 사람보다 더 큰 평안을 누리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 세상의 것에 무관심한 이보다 누가 더 자유로울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얼마나 많은 업적을 남겼는지 질문합니다. 그렇지만 얼마나 덕을 베풀면서 살았는지에 관해서는 무관심합니다. 우리는 얼마나 용감했는지, 부유했는지, 잘생겼는지, 솜씨가 좋았는지, 글을 잘 썼는지, 그리고 대단한 일꾼이었는지 질문합니다. 하지만 그가 얼마나 영적이었고, 얼마나 온유했는지, 얼마나 헌신적이고 신앙적이었는지에 관해서는 관심이 없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인간의 외적인 것들을 존중하지만 은총은 우리를 내적인 것으로 돌아서게 합니다.

자기 부정에 관해

나의 자녀야, 완전에 이르는 길에 관해 들었다고 해서 놀라지 마라. 더 높은 일에 관심을 가져라. 그렇다. 네가 가야 할 길은 아직도 멀다. 그렇지만 이 여행을 시작하지 않으면 결코 끝나는 지점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관해

세상의 모든 빛을 무색하게 하시는 영원한 빛이여, 하늘로부터 당신의 밝은 빛을 비추셔서 제 마음의 가장 깊숙한 곳까지 비추소서. 더할 수 없는 즐거움으로 당신과 함께 지낼 수 있도록 그 빛의 위대한 능력으로 정결하게 하소서. 기쁘게 하고 밝게 하여주시고, 제 영혼에 새로운 생명을 주소서.

여전히 옛사람이 제 안에 남아 있습니다. 완전히 십자가에 못 박히지도 않았고 완벽하게 죽지도 못했습니다. 여전히 성령과 맞서 싸움을 벌이고 영혼이 평안을 누리지 못하도록 내부에서 전쟁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주님은 바다의 흉융함을 다스리시며 그 파도가 일어 날 때에 평정하게 하시니 일어나서 나를 도와주소서.

인간의 헛된 판단에 관해

나의 자녀야, 네 마음을 하나님께 단단히 맡겨라. 언젠가는 죽을 인간을 두려워하는 너는 도대체 누구냐? 인간은 오늘 있다가도 내일이면 사라진다. 그는 너보다 스스로에게 해를 입히고 하나님의 심판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포기함으로 얻는 것에 관해

만약 네가 안팎으로 자기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네가 내게 속하고, 내가 네게 속할 수 있겠느냐? 자신을 부인하고 네 자신을 내려놓으면 진정한 내적 평화를 누리게 될 것이다. 흔들림 없이 순수하게 내 안에 거하라. 네 마음이 자유로우면 어둠이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이 일에 힘쓰라. 이 일을 기도 제목과 바람으로 삼으면, 모든 이기심을 벗어 버리고 모든 것을 포기한 나를 따르면서 자신을 죽이고 나와 함께 영생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지혜로운 처신에 관해

네 행동의 주인이 되어야 하며, 결코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 오직 너는 자유로운 사람이 되고 진정한 믿음의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누리는 몫과 자유를 누려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는 이 세상의 물질을 의지하고 살아가면서도 영원한 것들을 묵상한다. 한쪽으로는 세상의 것들을 바라보면서 또 한쪽으로는 하늘의 것들을 바라본다. 그들에게는 세상의 것들이 전부가 될 수 없다.

성공을 향한 집착에 관해

나의 자녀야, 언제나 네 사업을 내게 맡겨라. 그리하면 하나님의 때에 번창하게 될 것이다. 그것을 돌볼 수 있도록 기다려라. 그리하면 기쁨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손길에 맡기는 것에 관해

주여, 저로 하여금 사랑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사랑하게 하소서. 당신을 즐겁게 하는 것을 찬송하게 하시고 당신이 보시기에 값진 것을 존중하게 하시고 악한 것은 무엇이든지 피하게 하소서.

by.임행심